묘사하고, 그 아름다움을 노래하는 특징이 빠지지 않았으나, 그의 시에는 단순한 묘사와 감탄을 초월하는 깊이를 담고 있으며 이러한 그의 시를 진경시라 한다.
또한 진경시대는 미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이기도 하다. 진경산수화 분야의 대가였던 정선 또한 이 시기의 화가였
Ⅰ. 서론
1. 지역적 특색
영남지방은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을 울타리처럼 두르고 있고, 동으로는 바다가 있으며 내륙에는 낙동강이 흐르는 지리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산맥은 외적의 침입을 막았으며 낙동강은 대외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비옥한 평야를 만들어서 이 지역의 경제적 기반을 조성하였
I. 서론
한국의 실경을 주제로 한 진경산수화는 전통회화 중 풍속화 고려 불화와 함께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진경산수화에 대한 관심과 평가는 한국의 실경을 다루었다는 점뿐만 아니라 그것은 높은 회화미로 표출했고 그 결과 중국이나 일본 등 이웃 나라나 세계의 다른 어떤 문화권의 그림
진경산수화의 예술정신
진경산수화의 실사성......
진경산수가 전통적으로 전해오는 진경의 의미를 실경산수화에 이용하여 실제로 존재하는 풍경을 화폭에 옮길 때 작가의 의도나 계획 또는 재질에 의하여 실제와는 달리 표현하였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겸재의 진경산수란 단순히 대상의 외형묘사에
묘사한 장면.
-원포귀범(遠浦歸帆: 멀 원/ 개 포-바다/ 돌아갈 귀/ 돛 범-돛단배)
: 먼 바다에서 돌아오는 돛단배를 묘사한 것.
-어촌석조(漁村夕照: 고기잡을 어/ 마을 촌/ 저녁 석/ 비출 조)
: 어촌의 저녁노을을 표현한 것.
-소상야우(瀟湘夜雨: 강이름 소/ 강이름 상/ 밤 야/ 비 우)
: 소강과 상
묘사한 판화로 되어있다. 그 중 판화 대부분은 보리도량을 묘사한 것이기는 하지만 당시의 산수화 양식을 반영하고 있어 중요하다. 오대-북송 대에 유행한 거비파적 산수 안에 인물이 적절하게 어우러져 11세기 산수 인물화의 수준을 엿볼 수 있고 판화기법 또한 상당히 발전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서
묘사하려는 노력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그리고 이 무렵 중국으로부터 서양기법의 전래는 더욱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묘사를 추구하게 하여 근대적 성격의 회화가 정립되기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화가들이 주체적 입장을 가지고 자신의 시각으로 조선이라는 상황이라는 점을 인식하여 서양화의 기법을
묘사력으로 그림 속 인물들이 매우 역동적 이며 재미있게 보인 천재적인 풍속화를 보여주었고 반면에 같은 풍속화지만 다른 느낌을 주는 신윤복은 가늘고 얇은 선과 그의 혜원풍속화첩에서 볼 수 있는 밝고 분명한 색감을 즐겼다. 무엇보다 생활에 여유를 갖고 즐기는 기생이나 양반들의 유흥을 주로
실경산수화의 면모를 일신하여 새로운 진경산수화의 정형을 수립하였다. 그의 진경 화풍은 기존 화법과 남종화법을 우리 산천의 형상에 어울리는 필법으로 소화하여 낸 것으로 실경의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회화적 재구성을 통하여 자연경관이 주는 감흥과 정취를 감동적으로 구현하였다는 것에 특색
계룡산 같이 그리는 것은 실경산수(實景山水)고 여기에서는 자기가 갖고 있는 산수의 이상들이 또 들어갔다.
-산은 물로서 혈맥을 삼고 초목으로서 머리털을 삼으며 안개로서 신비로운 풍채를 삼는다.
그러므로 산은 물을 얻어야 살고 초목이 있어야 화려해지며 안개가 있어야 빼어난 경치를